Biz Ops/차별화 & 혁신

블루오션 전략 2 - ERRC (Eliminate-Reduce-Raise-Create)

PM스터 2022. 12. 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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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RRC의 목적

  • 자원이 한정된 상태에서 액션 플랜을 구성할 때에는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해 목표로 삼을 전략에 따라 실행 방식을 구분하느 프레임워크이다. 
  • 1) 비용절감 전략(Eliminate:제거 / Reduce:축소)과 2) 차별화 전략(Raise: 강화 / Create: 창조)으로 분류된다. 
    •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 소비자 효용(Benefit) - Cost(기업 비용)의 B-C 프레임워크를 전제로 하며,
      • 비용절감 전략(Eliminate:제거 / Reduce:축소)은 Cost 최소화를 목표로 하고,
      • 차별화 전략(Raise: 강화 / Create: 창조)은 Benefit의 최대화를 목표로 한다. 
      • 이때, Economic Value는 시장 가격인 P(Price : 가격)을 기준으로 분배된다. 
        • 소비자 효용 = Benefit(효용) - Price(가격)
        • 기업 마진 = Price(가격) - Cost(비용) 

ERRC 이미지


1. ERRC의 구성

  1. 저비용 전략 (비용 절감) 
    1. E(Eliminate):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2. R(Reduce): 업계에서 표준 이하로 내려야할 요소는 무엇인가?
  2. 차별화 전략 (효용 증가)
    1. R(Raise):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할 것은 무엇인가? 
    2. C(Create):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으로, 창조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 

2. ERRC의 효과

  1. ER(Eliminate-Reduce)는 Cost를 감소시킴 
  2. RC(Raise-Create)는 Benefit을 증가시킴
  3. ERRC구성에 따라 Value가 증감함

3. ERRC의 조건

  1. ER중에서 1셀, RC 중에서 1셀이 있는 것이 필수적인 조건임

P.S. 경쟁우위 개념

  • EV = B - C
  • EV = Economc value 
  • B = Benefit 
  • C = C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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