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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깎는 PM
GA를 세팅해보자! 본문
GA에서의 Terminology
1. 속성 : 스크립트를 발급받는 단위 → 웹사이트와 1 대 1 매칭이 된다.
2. GA4 : 웹과 앱 데이터를 수집
3.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 웹 특화
GA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은 크게 아래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GA에서 직접 JavaScript 코드를 발급받아 웹페이지의 유저 데이터를 트래킹하는 방법
2. GTM(Google Tag manager)을 통해 이벤트를 세팅하는 방식
첫번째로, GA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순서로 준비가 필요하다.
1. 데이터를 추적할 웹/앱 : HTML 수정 권한
2. GA 스크립트 : GA 계정 및 속성
3. GA 보고서 : GA 계정 및 보기
1. 속성 - 추적 정보 -데이터 수집에서 리마케팅/광고 보고서 기능을 On으로 설정해주고 시작하기를 누른다.
2.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서 JS 범용 사이트 태그를 발급받을 수 있다.
- 해당 추적 코드를 데이터를 추적할 페이지 HTML <Head> 부분에 삽입하면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다.
[예시]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UA-000000000-1"></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000000000-1');
</script>
두번째로, GTM을 통해 이벤트를 웹페이지에 세팅하는 방식이다.
- GTM에서는 계정의 하위 개념인 컨테이너에서 JS추적 스크립트를 발급받는다.
- 이는 속성의 스크립트를 발급받는 GA와는 다른 방식이다.
GTM을 사용할 때는 세가지 개념에 대해서 숙지해야 한다.
1. 변수 →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 지 변수명을 설정해 주는 기능
2. 태그 → 어떤 명령을 할 것인지 설정 (ex. data를 어디로 전송할 것인지 설정)
3. 트리거 → 태그가 언제 발동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촉매제